넥슨, 천애명월도, 레지스트리 파일, 2018-09-18
넥슨 서비스 게임인 천애명월도가 실행이 되지 않는다는 제보가 있었다. 원인 파악 중, 최신버전임에도 불구하고 패치를 진행하였고, 패치후 실행을 하면 게임 실행 실패 및 버그 리포트 프로그램이 나타났었다. 패치 후 특징적인 점은, 최신버전의 천애명월도 실행파일이 2018-09-18인데, 2018-08-28 날짜의 파일로 돌아가는 것이다. 해당 오류에 대한 게임사 측 공지 내용은 다음의 링크와 같다.
http://sky.nexon.com/News/Notice/View.aspx?n4ArticleSN=446
우리 PC방의 사용자 PC에는 윈도우즈 및 주요 게임만이 SSD에 설치되어 있고, 비인기류의 게임들은 폴더 단위로 서버 디스크로 부터 읽어 온다. 따라서, 사용자 PC에서는 게임을 설치하지 않고, 레지스트리 등록 등을 통해 게임이 설치된 것 처럼 인식시킨다. 필자는 이번 천애명월도 패치에서 새롭게 업데이트 관련 정보를 어딘가에 저장을 하고, 그 저장된 파일이 게임 폴더에 있지 않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었다. 보통 레지스트리 파일이나 윈도우 폴더 내 파일로서 게임버전을 기록하지만, 이 때는 아무리 찾아도 찾을 변경된 사항을 찾을 수가 없었다.
문제가 발생한 시점이 주말이어서, 게임사에 즉시 문의하지 못하고, 임시로 최신 버전의 2018-09-18버전의 파일을 덮어 쓰는 것으로 우선 게임 실행을 할 수 있게 하였다. 기다리면, 게임사에서 조치하겠지라는 생각에 기다렸지만 아무런 조치가되지 않았다. 관련 내용으로 웹서핑을 해본 결과, 재설치를 하라는 것이 전부였고, 게임사 문의 결과에서도 재설치를 하라는 것이었다.
결국, 다음 그림과 같이 달라지 레지스트리 등록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고, 해당 레지스트리를 업데이트 한 후, 재설치 없이 게임을 실행하게 할 수 있었다.
업데이트 전 레지스트리 파일
업데이트 후 레지스트리 파일
달라진 내용은 한 줄이고,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한 줄만 공지해주면 될텐데...
"{B91A5233-AC0B-4197-9359-834B3583C8F4}"=dword:00000002
업데이트 후 레지스트리 파일
다른 PC방에서 재설치를 하는 것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지만, 사용자PC에 등록된 레지스트리 정보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너무 당연하지만 여전히 실행이 되지 않았다. 서버에서 재설치 한 뒤, 사용자PC에서는 위의 버그리포트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고, 자동으로 해당 게임을 재설치 진행하였다.
이른바 노하드 라고 하는 시스템으로 운영 중인 PC방에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른바 VOG(iSCSI) 시스템에서는 게임의 재설치만으로는 해당 문제를 절대 해결할 수 없다. 게임사에서도 VOG 방식을 고려하여 업데이트 및 공지를 해주기를 희망한다.